세종병원

메뉴

대표전화
1599-6677
평일 08:30~17:30(접수마감 16:30)
점심시간 12:30~13:30
토요일 08:30~12:30(접수마감 11:30)
공휴일 휴진 / 응급실 24시간

면회시간안내
병동/중환자실
· 코로나 19로 인해 전면금지


병원소식

업무 효율성 높이고, 안전한 의료환경 조성한다! 부천세종병원, 전자동의서 시스템 도입

  • 등록일 : 2021-09-10

전자동의서-시행(부천).jpg
보건복지부 지정 대한민국 유일 심장전문병원 부천세종병원과 국내 최초∙유일의 Medical Complex(의료복합체) 인천세종병원(이사장 박진식)이 각각 8월 27일(금), 9월 3일(금), 태블릿 전자동의서 시스템을 구축하고, 본격적으로 사용을 시작했습니다.
 
원무, 진료, 검사, 시술, 수술 등 카테고리에서의 500여 개의 동의서가 구축되어 있으며, 전자동의서 작성 시, 형광펜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강조 표시와 함께 설명 흔적을 남길 수 있어 설명 이력 조회가 용이합니다. 태블릿 PC를 이용해 환자가 동의서 확인과 전자서명을 날인을 하면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병원 서버에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이렇게 관리함으로써 안전한 의료환경의 조성은 물론 자료의 신뢰성 및 서비스가 향상될 뿐만 아니라 신속한 업무 처리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기존에는 서명 받은 동의서를 다시 스캔한 후, 디지털 자료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했다면 이제는 이러한 절차가 사라지면서 전자문서 형태의 동의서 기록과 이력에 대한 DB 관리를 보다 체계적으로 할 수 있게 되어 업무 효율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병원의 모든 자료는 의료정보시스템에 보관되기 때문에 물리적인 저장 공간이 필요 없고, 동의서의 필수 항목 작성 누락이나 분실 우려가 없어졌으며, 안전한 보안 절차를 거쳐 관리가 용이해졌습니다.
 
세종병원그룹 박진식 이사장은 “ESG 경영을 선도하는 의료기관으로서, 탄소 배출 저감, 페이퍼리스(paperless) 등 환경보호의 일환이자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자동의서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며, “서면 대신 전자문서를 통해 업무를 진행하는 등 병원 전반적인 프로세스에서 지속적으로 디지털 혁신을 이뤄나갈 예정이며, 궁극적으로는 ESG 가치 실현을 위한 실천에 앞장서겠다”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세종병원그룹은 친환경 데스크톱 가상화 PC 인프라 구축 협약을 통한 친환경 근무환경 조성, 의료폐기물 저감사업 실시, 잔반 줄이기 운동, 바자회 개최 등 환경 친화 경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선택진료
선택진료란?
선택진료료란 환자나 보호자가 특정한 의사를 선택해 진료받았을 때 추가 부담하는 비용으로, 건강보험(의료급여) 기본 진료비용의 정해진 범위 내에서 지불하며 보험혜택을 받을 수 없는 비급여 비용 입니다.
진료항목 선택진료료 산정기준
진찰료
(의과, 치과, 한방)
국민건강보험 기본진찰료의 40% 이내 산정
※ 진찰료 = 기본진찰료 + 외래관리료
입원료
(의과, 치과, 한방)
국민건강보험 입원료의 15% 이내 산정
검사
(의과, 치과, 한방)
국민건강보험 검사료의 30% 이내 산정
영상진단 및
방사선치료
(의과, 치과, 한방)
국민건강보험 영상진단료의 15% 이내 산정
국민건강보험 방사선치료료의 30% 이내 산정
국민건강보험 방사선혈관촬영료의 60% 이내 산정
마취
(의과,치과)
국민건강보험 마취료의 50% 이내 산정
정신요법
(의과)
국민건강보험 정신요법료의 30% 이내 산정 (심층분석 제외)
국민건강보험 심층분석료의 60% 이내 산정
처치·수술
(의과, 치과, 한방)
국민건강보험 처치 및 수술료의 50% 이내 산정
침·구 및 부항 국민건강보험 침·구 및 부항료의 50% 이내 산정
선택진료 의사란?
선택진료 의사는 해당 진료과의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후 10년이 경과 하거나,대학병원의 조교수 이상의 자격을 갖춘 의사입니다.